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

검색

소개 닫기

교육 닫기

상담 닫기

소식 닫기

자료 닫기

ENGLISH 닫기

News Letter

[보도자료]청소년이 꿈꾸는 성평등한 세상!…'성평등한컷 공모전' 2018-08-16 15:35:47 / 120

# “우리를 표현하기에 ‘사람’이면 충분합니다”, “성별로 나눠지기 전, 우리는 동등한 모습을 한 인간입니다.”, “저도 바지 교복을 입고 싶어요”_2017 성평등한컷공모전 수상작 中

 

□ 청소년 성평등의 현주소는? 이들이 바라고 꿈꾸는 성평등한 세상은 어떤 것일까?

 

□ 서울시와 아하!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(이하 아하!센터)는 오는 8월 31일(금)까지 서울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‘성평등한컷 공모전’을 실시한다.

 

□ 성평등한컷 공모전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진행하는 것으로,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성평등을 이야기하고 공론화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실시한다.

 

□ 성평등한컷 공모전의 공모 주제는 ‘청소년이 만드는 성평등 서울’이다. ▴청소년이 경험하는 성평등한 혹은 성차별적인 서울의 일상 ▴희망하는 성평등한 서울의 모습 ▴성평등한 서울을 위해 필요한 변화 또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실천 방안 등을 한 컷으로 표현하면 된다.

 

□ 성평등한컷 공모전은 콘텐츠 형태에 제한을 두지 않아 공모전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마음껏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. 사진, 일러스트, 포스터, 슬로건, 로고디자인, 캘리크라피, 시화 등 모든 형태의 한 컷이 가능하다.

 

□ 공모전 결과는 9월 14일(금)에 발표한다. 공모전 출전 작품을 대상으로 10월 13일(토)에 전시회가 열릴 예정이며, 이날 수상자와의 대화, 청소년 성문화 토크콘서트도 함께 진행된다. 

○ 공모작 중 ▴성평등한 컷 상(1팀) ▴유쾌한 컷 상(2팀) ▴기발한 컷 상(2팀) ▴공감한 컷 상(2팀)을 선발해 서울시장상 등으로 시상한다. 

 

□ 공모전에 참여하려면 아하!센터 홈페이지(https://www.ahacenter.kr) 공지사항에서 신청서 양식을 받아 신청서를 작성하고, 작품과 함께 이메일 또는 우편접수를 하면 된다.

 

□ 기타 사항은 센터 기획협력팀(☎02-2677-9220 내선 3번)으로 문의하면 된다.

 

□ 윤희천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은 “성평등 도시 서울 구현에 있어 자라나는 세대들의 현주소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”이라며, “서울시는 ‘세 살 성평등이 세상을 바꾼다’는 구호 아래 앞으로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평등 교육,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.”고 말했다.

 

□ 이명화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장은 “지난해 처음 실시한 공모전을 통해 청소년들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변화를 향한 의지를 엿볼 수 있었던 동시에 여전히 고정관념에 갇혀있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.”며, “이를 통해 공교육에서 성평등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”고 말했다. 

 

※ 붙임1. 성평등한컷 공모전 포스터 1부. 

첨부